자동차 생애주기의 끝인 폐차! 저도 얼마전에 오래된 노후경유차를 폐차 하게되었는데요.
자동차 폐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차 결정
우선 내가 타고 있는 자동차를 폐차할것인지 말것인지를 차주가 판단을 해야 합니다.
폐차장 알아보기
1. 폐차 결정을 하였다면 이제 어느 폐차장으로 폐차시킬것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주의사항 : 반드시 관허폐차장으로 선택할것! (관허 폐차장이란 정부에서 폐차업 허가를 받아 관허 번호를 가지고 있는 업체)
(관허 폐차장유무를 확인하고 싶다면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업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https://www.kadra.or.kr )
2. 폐차장을 알아볼때 견적도 함께 얘기하게 됩니다.
3. 마음에드는 견적이 나온다면 폐차 결정을 합니다.
폐차장에 신분증 및 자동차등록증, 폐차비 입금받을 계좌정보 전송하기
폐차는 생각보다 절차가 복잡하기 않다.
폐차장에서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내차의 자동차등록원부를 조회한뒤 폐차가능 여부를 판단해준다.( 밀린 세금은 없는지, 4~5등급 노후 경유차인경우 조기폐차가 가능한지, 고인 차량인 경우 상속 폐차로 진행할지 등등)
폐차장에서도 ok 사인이 떨어지면 이제 폐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때 폐차장에 차주 신분증 사진, 자동차등록증 사진, 입금받을 계좌정보를 카톡이나 문자로 보내주면 알아서 처리가 된다.
폐차장으로 차량 입고
입고는 보통 차주가 자동차의 위치를 알려주면 폐차장에서 탁송기사를 보내서 알아서 차를 떠간다.
단, 차량에 차키, 자동차등록증을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그것이 싫다면 직접 차량을 폐차장으로 입고시키면된다.
폐차 완료 및 차량 말소
폐차장에 차량이 입고 되면 폐차장에서는 자동차 말소신청을 하고 자동차말소등록사실증명서를 차주에게 보내준다.
그리고 폐차 대금을 차주의 계좌번호로 송금한다.
보통 하루안에 이 모든과정이 끝나게된다.
간혹 믿을수없는 폐차장에 잘못 의뢰하게 되면 차량만 가져가고 말소는 안시켜서 차주가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될때도 있으니 정말 주의하자!
Health and True의 꿀팁!
나 같은 경우는 신차 구매를 하러 갔을때 신차 대리점 공식 딜러를 통해 소개 받은 폐차장에 폐차를 하게 되었다.
가격은 좀 덜 받았지만 믿고 맡길수 있어서 그렇게 하게 되었다. 피곤한건 딱 질색이라서... ㅎ
또 다른 방법으로는 헤이딜러에서 폐차 견적을 받아보는것이다.
헤이딜러 같은 경우는 폐차장끼리 경쟁을 시켜서 좀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고 , 모두 안전한 폐차장이라 말소가 안된다던지 하는 불상사는 없다고 보면 된다.
나의 자동차는 4등급 노후 경유차라 조기폐차 지원 대상이었지만 자동차등록 관할 지자체에 문의해보니 지원금이 조기 소진되어서 1년이나 더 기다려야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과감하게 일반폐차로 결정! ㅎ
조기 폐차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모두 안전한 자동차 폐차!!!!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 국토교통부 복지서비스 (0) | 2023.07.26 |
---|